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맞춤형 시장조사 예제

맞춤형 시장조사를 실시하는 목적을 분류하여 각각의 목적에 적합한 조사방법/조사내용 등을 예제로 소개하고 있습니다.

해외진출 목적 최종사용자의 의견 파악 신규시장 진출 목적
유통 경로, 판매업체 등 정보수집 공급업체 정보수집 경쟁환경 분석

해외진출 목적

시장규모 및 사업성 조사

조사과제 : 신규 진출을 검토 중인 조사 대상국에서 자사 제품의 성공 가능성 및 시장의 사업성 예측

조사종류(예시)

시장 규모 조사 – 신규 진출 가능성이 있는 부문의 시장규모 및 장래예측

조사방법(예시)

정부 발행자료, 경쟁사의 데이터 등 각종 문헌 및 리서치사 보유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며, 현재의 시장규모 및 사업성에 관한 가설을 세운 후, 사용자, 판매업체, 제조업체 등과의 인터뷰(전화 또는 면담)를 통하여 가설을 검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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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련법규 조사

조사과제 : 신규 진출을 검토 중인 조사 대상국의 관련 법규를 조사하고, 해외진출 전략을 모색

조사종류(예시)

  • 판례 조사 – 조사 대상국에서 대상 제품이 일으킨 사고에 관한 재판사례를 수집하여 경향을 분석
  • 관련법규 비교분석 – 대상 제품에 관한 여러 국가의 관련 법규를 수집하여 비교분석

조사방법(예시)

문헌조사 방법으로 기존 데이터를 수집하여 경향을 분석하고, 필요한 경우,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여 관련법규의 운용에 대한 관계자의 의견을 듣는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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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신 기술동향 조사

조사과제 : 신제품을 개발함에 있어서 최신 기술동향을 파악하고, 자사 보유기술의 시장 진출 가능성을 검토

조사방법(예시)

경쟁사 및 관련업계에서 발표하고 있는 정보 등의 문헌수집, 업계 관계자와의 인터뷰, 관련 전시회 참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하며, 향후 동향에 대해서는 기술동향뿐만 아니라 시장요인도 함께 고려하여 장래예측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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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종사용자의 의견 파악

자사제품에 대한 평가 조사

조사과제 : 자사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

조사방법(예시)

  1. 1. 온라인 서베이 – 선별된 특정 응답자를 대상으로 미리 작성된 설문항목을 인터넷을 통하여 조사실시. 서베이 화면에는 동영상 및 사진 추가가 가능하며, 온라인에서 제품 컨셉을 전달
  2. 2. 인터뷰 조사 – 애널리스트가 전화 또는 직접방문 형태로 인터뷰를 실시. 인터뷰 개요는 미리 책정된 가이드라인에 따르나, 상세사항은 애널리스트의 자유재량에 맡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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잠재수요 조사

조사과제 : 사용자의 잠재적 수요를 조사하여 개발전략 및 판매전략 수립

조사방법(예시)

  1. 1. 온라인 서베이 – 사용자에게 서베이를 실시하여 타겟 고객의 기호를 명확히 파악한다.
  2. 2. 최종사용자의 의견과 더불어 상품의 판매방법, 경쟁업체의 포지셔닝, 시장의 장래예측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.

해외 전화 설문 조사
해외 메디컬 서베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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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규시장 진출 목적


애플리케이션별 시장규모 및 사업성 조사

조사과제 : 현재 제조ㆍ판매하고 있는 제품의 애플리케이션별 시장규모 및 미래 사업성 평가

조사방법(예시)

각종 애플리케이션별로 시장동향, 기술동향, 정부 규제동향, 사용자 의견, 판매업체 의견, 경쟁업체 동향 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종합적인 평가를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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잠재수요 조사

조사과제 : 사용자의 잠재적 수요를 조사하여, 개발전략 및 판매전략 개선

조사방법(예시)

  1. 1. 온라인 서베이 – 사용자에게 서베이를 실시하여 타겟 고객의 기호를 명확히 한다.
  2. 2. 최종사용자의 의견과 더불어 상품의 판매방법, 경쟁업체의 포지셔닝, 시장의 장래예측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유망한 영역을 찾는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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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련법규 조사

조사과제 : 신규 진출을 검토 중인 조사 대상국의 관련 법규를 조사하고, 해외진출 전략을 모색

조사종류(예시)

  • 판례 조사 – 조사 대상국에서 대상 제품이 일으킨 사고에 관한 재판사례를 수집하여 경향을 분석
  • 관련법규 비교분석 – 대상 제품에 관한 여러 국가의 관련 법규를 수집하여 비교분석

조사방법(예시)

문헌조사 방법으로 기존 데이터를 수집하여 경향을 분석하고, 필요한 경우,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여 관련법규의 운용에 대하여 관계자의 의견을 듣는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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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통 경로, 판매업체 등 정보수집


조사 대상국의 시장/유통구조 조사

조사과제 : 해외진출을 위한 유통구조를 파악함으로써 판매전략 수립

조사방법(예시)

기존의 문헌 및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전체시장 규모를 추정한 후 수입업체 및 판매업체의 실적 데이터와 사용자와의 인터뷰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기업의 시장점유율 및 유통구조를 추정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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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사 대상국의 파트너 물색

조사과제 :
해외에서도 통용 가능한 보유 기술의 판매기반 마련 및 기술제휴를 통한 제품 개선

조사방법(예시)

  • 1. 판매제휴 – 조사 대상국의 판매업체를 리스트업한 후, 각 사의 실적, 판매전략 및 타사와의 경쟁 상황 등을 검토하여, 파트너가 될 수 있는 기업을 엄선한다.

  • 2. 기술제휴 – 조사 대상 영역에서 관련 기술을 연구개발 중인 기업을 리스트업하여 유망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범위를 좁힌 다음, 고객이 보유한 기술과의 시너지 효과를 평가하고, 각 영역의 사업성을 평가함으로써 대상기업의 범위를 더욱 좁힌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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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급업체 정보수집


가격동향 조사

조사과제 : 각 사의 가격동향 및 향후 가격변동 예측

조사방법(예시)

각 사의 현재 보유기술 및 연구개발 동향을 조사. 재무상황, 판매전략, 전체시장 등 다양한 정보도 함께 고려하여 향후 기술개발추이 및 가격동향에 대한 예측 수립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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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사 대상국의 파트너 물색

조사과제 : 해외시장에서 자사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기업과 제휴함으로써 제품을 제공 받음

조사방법(예시)

조사 대상국에서 관련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기업의 리스트를 작성하여 해당 기업의 제품 개발전략과 판매실태, 실적예측 등을 토대로 향후 높은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업의 범위를 한정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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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장규모 및 사업성 조사

조사과제 : 신규 진출을 검토 중인 조사 대상국에서 자사 제품의 성공 가능성 및 시장의 사업성 예측

조사종류(예시)

시장규모 조사 – 신규 진출 가능성이 있는 부문의 시장규모 및 장래예측

조사방법(예시)

정부 발행자료, 경쟁사의 데이터 등 각종 문헌 및 리서치사 보유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며, 현재의 시장규모 및 사업성에 관한 가설을 세운 후, 사용자, 판매업체, 제조업체 등과의 인터뷰(전화 또는 면담)를 통하여 가설을 검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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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쟁환경 분석

주요고객 조사

조사과제 : 경쟁기업의 주요고객 정보수집

조사방법(예시)

  • 1. 서베이(B2C 경우) – 서베이를 실시하여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 및 수요 등을 명확히 조사한다.

  • 2. 관계자 인터뷰 – 사용자 및 판매업체 등의 관계자에게 인터뷰를 실시하여 주요고객을 추정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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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영전략, 기술동향 조사

조사과제 : 경쟁기업의 경영전략과 기술동향에 대하여 제 3자를 통한 객관적인 평가조사

조사방법(예시)

경쟁 각 사의 재무상태와 연구개발 동향, 사용자 및 판매업체로부터의 평가, 전체 시장의 사업성 등 광범위한 정보를 수집한 후, 애널리스트가 그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경영의 다양한 측면을 평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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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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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화(02-2025-2992)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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